척추 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척추 클리닉

현재 정형외과 및 신경외과 영역에서 가장 많이 수술하는 질환은 허리와 목의 디스크와 척수강협착증(노인성)입니다. 디스크와 척수강협착증의 원인은 불안정한 자세와 척추근육의 약화라는 전신적 환경 변화가 척추 추간판의 탈출(디스크)과 척추의 신경이 지나가는 척수공간(척수강)이 좁아지는 협착증 이라는 국소적 병변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디스크의 증상>은 무척다양합니다. 대체로 초기에는 통증이 없이 디스크가 튀어나와 운동신경을 누르므로 운동신경이 지배하는 근육이 약화되어 무의식적으로 체중회피를 하게되면서 척추가 반대로 밀리고 이를 보완하기위해 골반이 뒤틀어지며 척추 및 골반변형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부터 만성증상이 나타나며 통증은 허리,골반과 엉덩이 그리고 다리까지로 퍼져가는 방사통으로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허리를 굽히고 펴는 동작의 제한이 나타나며 발가락을 머리방향으로 당기는 힘이 약해지는, 근력약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아주 드물게 대, 소변의 배뇨장애가 나타나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 <협착증의 증상>도 다양하지만 대체로 디스크와 비슷하게 요통과 방사통-주로 골반과 엉덩이쪽으로 한정됩니다. 디스크와 특징적으로 다른점허리를 뒤로 넘길 때 종아리가 당기고 저림, 오래 걷거나 서있으면 종아리가 당기고 저림, 앉아있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 아무리 수술이 잘된 디스크나 협착증도 물리치료와 운동치료등의 보존치료가 없다면 증상의 호전이 적습니다. 그러므로 저희병원에서 시행중인 보존요법이 중요합니다.
  • 디스크와 협착증의 원인이 불안정한 자세와 척추 근육 약화란 전신적 환경변화에서 시작됩니다. 하지만 수술은 단지 병변부위만을 치료하는 국소적인 치료이기 때문에 전신적 증상을 치료할수 없습니다. 저희병원은 전신적 증상과 더불어 국소적인 치료까지 병행하므로 효과가 효율적입니다.
  • 저희 세원정형외과 척추클리닉에서의 치료는 뇌신경학적 전신균형치료 및 체질강화치료 등으로 튀어나온 디스크와 좁아진 협착증에 대한 국소적 병변치료는 물론 전신적 치료를 동시에 시행합니다. 통상 수술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디스크에 대하여도 좋은 치료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결국 디스크와 협착증은 가급적 수술없이 도수치료와 물리치료 운동치료로 상당히 훌륭한 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구분 허리디스크 협착증
증상 앉아있고 구부리면 통증발생 뒤로 펴면 통증발생
서있으면 통증 감소 앉아서 구부려 쉬면 통증감소
원인 잘못된 생활습관, 오랫동안의 잘못된 자세 근육의 약화와 단축, 뻣뻣해지며, 통증 발생 (전신적 불균형)디스크 및 협착증 증상 발생 (국소적 병변 발생)
수술, 시술치료 국소적(병변부위 위주)치료
보존적 물리, 도수, 운동치료 전신적(약화된 근육강화) + 국소적(병변 부위 압박감소) 치료

척추 클리닉

 
Copyright © SEWONO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