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 교정 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성장 & 교정 클리닉

■ 특발성척추측만증(유년기)의 원인은 유전소인이 매우 강하여 좌우 대뇌기능 의 불균형,평소 양질의운동양을 통한 근력강화,와 나쁜자세등의 여러 가지 유발요인들이 관여할수있습니다. 그러나, 노인성측만증의 원인은 결국 척추주위 근육약화로 척추 후관절에 국소적 불안정요인이 나타나 불필요한 공간(dead space)이 나타난 곳으로 함몰이 일어나면서 그 반대편으로 측만변형이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이런 변화는 뇌의 균형중추 기능을 저하시켜 전신적인 퇴행성병변이 더욱 가속화됩니다 따라서,이와같은 일련의 퇴행성 변화과정은 그 중간에 디스크(추간판 탈출증)나 척수강 협착증 등이 속발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 특발성 척추측만증의 증상은 대체로 10~15세 사이에 통증등 자각증상 없이 좌우 어깨 높이의 차이, 허리를 굽히면 한쪽등이 튀어나오는증상(Hump)에 의해 우연히 발견됩니다. 측만증은 성장이 계속되면서 점점 더 변형이 심해지므로 성장이 끝나는 18~20세 까지 지속적인 치료및 관찰이 필요합니다. 노인성척추측만증의 증상은 전반적인 근력약화와 함께 늘 등 전체가 뻐근하고 땡기는 증상이 있으면서 척추의 변형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에 디스크나 협착증이 있게 되면 양측 하지로의 방사통 등이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 특발성척추측만증의 치료는 도수치료를 중심으로 한 관절과 근육의 기능회복 및 변형 교정, 지속적인 운동치료가 중요합니다. 노인성척추측만증의 치료는 우선 요통이나 방사통에 대한 도수치료를 중심으로 한 물리치료와 근력강화 및 균형회복을 위한 운동치료가 중요합니다.
  • 저희 병원에서는 오랫동안 많은 치료 사례가 축적되어 있어 도수치료를 중심으로 하는 교정치료에 대한 핵심 역량을 키워 왔습니다.따라서 환자분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믿을만한 치료효과를 가져다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O X 휜 다리는 대퇴골이나 경골의 변형이 심하지 않는 경우 동반되는 척추 변형과 고관절의 변형을 치료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O X 휜 다리는 척추에 과도한 요추전만 및 흉추 후만, 고관절에 심한 회전변형이 동반되어 휜다리 자체의 변형을 점차 약화시켜서 중년 이후에는 내반 변형성 골관절염으로 진행됩니다.따라서 O X 휜 다리에 동반되는 척추와 고관절의 변형을 조기에 교정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 성장장애(저성장 현상_ 키가 잘 안자라는 현상)의 원인은 역시 유전적 원인 이외에도 대뇌기능의 불균형, 동반된 척추및 무릎 부위의 변형등이 원인이 되며 특히 각종 입시지옥으로 충분한 수면(키는 수면중에 자람)과 적당한 운동량을 유지할 수 없는점 등도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 성장장애에 대한 치료는 척추 및 무릎부위의 변형을 치료하고 지속적인 운동치료를 통해 성장판을 자극하여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을 비롯한 성장촉진을 유도할 수 있는 약물치료는 어느 정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자체내의 성장호르몬 분비를 저하시키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성장 & 교정 클리닉

  

Copyright © SEWONOS. All rights reserved.